본문 바로가기

『 일상 』/자기계발

소식하는 방법 건강한 일상.


소식하는 방법 건강한 일상 보내기


나른한 주말...


집에 들러서 문득 저녁을 먹다가 내가 좋아하는 갈비찜 폭풍흡입;;;

갑자기 든생각인데 맛있는음식을 먹다보면 과다섭취를 하는경우가 종종생기네요
먹고나서는 소화불량이나 엄청난 포만감과 더불어 다이어트의 고민등이 생기게 되어
(사실요새 다이어트에 관심이 좀 많아졌음 ^^;;) 급 좌절을 하곤합니다 ㅠㅠ

자 그럼 소식(小食)에 대해서 나름대로의 견해를 알아볼까해요~ㅋ

맛있는 음식앞에선 한없이 작아지는 내모습을 바라보고 좌절하고 계시진 않은가요?또는 오늘까지만 먹고 내일부터는 다이어트해야지 이런 말들을 습관적으로 하고계시진않은가 모르겠네요 ㅎㅎ



 


세상엔 참 맛있는게 너무나도 많은거 같습니다

" 오늘 수고했는데 술한잔 해야지? 뭐먹으러갈까?"
" 주말인데 한번 뭉쳐야지 고기먹으러 가자 "
" 저번에 먹었던 아귀찜 생각나네 먹으러가볼까??"

주로 고기종류를 많이들 드시는것 같습니다 저또한 마찬가지구여
곰곰히 생각을 해보니 친구들이나 지인들을 만나서 먹을만 한거라곤 죄다 고칼로리
음식들 뿐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신나게 먹고 마시고 놀다가 나중에 늘어나있는 뱃살을보고 최악의 경우 옷이 맞지 않는 상황까지도
초래할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ㅡ,.ㅡ;;;;; ( 실제로 그런경험있음 )

먹는부분에 대해서는 인색하게 굴지 않는게 예의가 되어버린 우리나라사람들의 특성인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예전 70~80년대 어려웠던 시절을 되새기며 어르신들의 성향이 아직 남아있어
그런것일수도 있겠습니다
이러한 유혹들을 뿌리치고 조금더 효과적으로 음식을 줄이고자 하는 방법을 알아볼까 해여~

1. 식사 하기전 물한잔

실제로 자주 이용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고
가장 쉽게 활용할수 있는 부분이라 생각이 드네요~
물을 한잔 먹어줌으로써 포만감이 늘어나 상대적으로 섭취하는 음식량도 줄여주게 됩니다

소화되지 않은 음식물들을 위에서 빠르게 흘려보내게 하고 식욕을 과도하게자극하는
여분의 산을 없애는 역할을한다고도 합니다

 



2. 急급 식사량을 줄이기는 오히려 독약

요즘 다이어트 등에 관심들이 많이 생기면서 식사를 안하거나 급작스럽게 줄이는 경우가 허다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듯이 요요현상은 반드시 찾아오기 마련이라 할수 있다
배가 고픔을 견디다 못해 곧 폭식을 하게되어 오히려 더 안좋은 상황을 초래할수도 있다는 말이다

사람몸에는 음식물을 일정 섭취하지않게되면 몸에선 비축을 하는 성향으로 바뀐다고 합니다
소모보다는 저장을 더하게 된다는 말이구요 또한 불필요한 지방만 빠져나가는것이 아닌
필수요소인 단백질도 같이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상태에서 다시 살이찌게되면 이번엔 반대로
지방만 늘어
가게 되니 더 안좋은 상황으로 몰아갈 뿐입니다

3. 커피를 조심하라

커피는 각성제 효과가있는 카페인을 다량 함유하고 있습니다

때에 따라선 좋은 효과를 기대할수 있겠지만 두잔 세잔을 마시게되면 기분이 불안정해지고
몸도 쉽게 피로해질수있다는점을 명심하자

대신에 식욕을 줄여줄수있는 페퍼민트 차, 신선한 생선, 레몬차등을 마시는것이 좋다

개인적으로 옛날에 어떤 책을보면서 생각이난건데
인류는 식물에 의해서 많이 지배를 당했다는 얘기를 본거같아서 몇자 적어보려합니다
우리가 주로마시는 커피도 역시나 식물 그리고 즐겨 피우는 담배
과 더불어 심지어는 대마초나 코카인 등등 마약종류도 결국에는 식물이라니...

어찌보면 당연한 이야기지만 참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존재인듯 싶네요^^;;

 

 

 


4. 규칙적인 생활을 하자

아침에 일어나는 시간과 더불어 먹는것도 규칙적으로 하는게 중요한것 같다
먹는 습관이 불규칙하게되면 언제 뭘 먹었는지도 모를 뿐더러 자꾸 먹고싶어하는 심리때문에
더 섭취하게 되므로 항상하는 소리가 " 난 물만먹는데도 살쪄" 이런얘기를 종종 하지 않나 싶다

규칙적이게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야 말로 가장 현명한 방법이 아닌가 싶네요~


5.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라

한국인의 특성상 가장 좋아하는 맵고 짠 음식들이 거의 대부분일수가 있다

이러한 음식들은 솔직히 맛이 좋아서 자꾸먹게되어 식탐때문에 쉽게 조절을 하기가 어려워진다

될수있으면 채소위주의 식사를 하고 인스턴트식품은 피하는것이 좋다

6. 식사 도중에 포만감을 어느정도 느낄때가 왔다면 과감히 수저를 내려놓아라

이부분은 제가 경험을 통해서도 알고있는부분이지만

실천하기가 가장 어렵지 않나라는 생각이 드는점이라고 할수가 있겠네요~
입맛이 없어 "오늘은 나가서 친구들하고 맛있는거먹어야지!!"
그리고 달려간곳은 고기집~ 친구 3명이서 고기 5인분을 먹고 서로들 눈치만 보고있습니다
고기를 더시켜먹을까 아니면 그만먹을까....???

개인적인 차이는 있을지모르겠지만 내가 (1인칭) 조금 부족한듯 한상태면
그만 먹는걸 추천해드립니다 더군다나 자극적인 음식이라면 더더욱 그래야만합니다
먹는자리에서는 별로 배부른걸 못느끼다가 일어나서 조금 지나면 그제서야
배가 불러옴을 느끼는데 이건 술마실때또한 마찬가지라 할수있겠네요

안먹고 버틴 나자신을 칭찬해줍시다!!

보너스로 식욕억제사진 몇장 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