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일상 리뷰

VJ특공대 시대유감! 동네가게생존기 리뷰.


늘어나는 대기업에 숨막히는 중소상인들


얼마전 뉴스에서본 대형마트 강제휴무라는 기사를 접해본것 같네요

결국엔 갈수록 커져가는 대형마트, 프랜차이즈때문에 죽어가는 중소상인과
시장활성화를 위한 나름대로의 방안이라고 볼수가있겠습니다


동네가게가 요즘은 많이 사라지는듯 합니다

제가 살고있는 동네또한 그리 큰편은 아니지만 어느새 우리생활속에 필수요소처럼 자리잡게된 대형마트들 그에반해 자꾸 자취를 감추어가는 동네 가게들...



어제본 VJ특공대 시대유감편에서는 이런부분에대한 실제적인 중소상인들의 실태와
그에따른 방안책을 소개합니다

이프로그램을보면서 개인적으로 굉장히 많은걸 느끼는것같아
리뷰를 적어볼까 하네요 ^^


프랜차이즈에 밀려난 동네빵집


이곳은 30년 정통이 깃들어있는 동네 빵집입니다

단골손님도 꽤나 많은것같고 장사도 잘되었다는 가게사장님의 말씀도 있었지만
어느덧 우후죽순처럼 생겨난 프랜차이즈매장에 밀려 결국에는
가게 문을 닫는다는 내용으로 시작합니다


세부적인 사항까지는 잘 모르겠지만 실질적으로 대형 할인마트나
프랜차이즈때문에 많은 중소상인들이 장사를 외면하고 있다는 점이지요


아니 그들에게있어 그것은 선택이아닌 필수가 되어버린지도 모르겠네요



장장 30년만에 가게문을 닫으며 빵장의 마지막 뒷모습이 참 허탈해보이면서도
안타까운생각이 많이들었던것 같습니다

동네빵집이 확실히 눈에띄게 많이 줄어들었다는건 꼭 이런 현황지표가
아니더라도 우리 일상생활속을 한번 돌아본다면 쉽게 찾아볼수있지않나 싶네요



친구나 아는사람의 생일이있을때 케잌을 하나 사야합니다

우리는 어디부터 달려가나요?

바로 가장먼저떠오르는게 프랜차이즈 빵집이라 생각이 듭니다


이처럼 알게모르게 우리의 생각까지도 당연스레 바꾸어버린 이런 점들이
전통을 고수하는 몇몇사람을 제외하고는 대세를 따라가는 경향이 너무크다는
생각도 해봅니다


 

대형마트


웬만큼 규모가 있고 큰 시장을 제외하고는 요즘에는 정말
시장이 많이 사라지는듯 합니다

서두에서도 언급했듯이 대형마트 강제휴무라는 제도까지 언급이 될정도로
그규모와 사람들의 이용이 많아 계속 밀려나고있는 시장의 모습이라고
볼수가 있겠네요



장사하는 상인들의 입장에서 생각해본다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대형마트들의
등쌀에밀려 자꾸 규모도 줄어들고 손님또한 끊기다보면 당연스레
수입또한 줄어들게됩니다


손해보는장사를 굳이 하는사람이 세상에 몇이나 될까요?



전통재래시장과 대형프랜차이즈 및 마트....
이 두가지는 반드시 자신들만이 가지고있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런부분들을 서로 공존해가며 한쪽으로만
기울어지는현상이 없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드네요


솔직히 저또한 전통시장을 좋아하고 사람냄새나는 그런 풍경을 좋아하지만
객관적으로 소비자입장에서봤을때는 좀더 깔끔한이미지와 편리성을
쫓아가는건 어찌보면 당연한듯 합니다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한치앞날을 볼수없는 요즘같은시대엔 앉아서
그저 손님이 오기만을 기다리기보다는 무언가 다른 대책이 필요할듯하네요



당하고있을순없다! 이색적인 전략!


나만의 아이디어가 얼마나 중요한지 보여주는 부분이었던것 같네요

톡톡튀는 이색적인전략과 손님을 끌어당기는 자신만의 가게의
특색을 잘찾은 케이스라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누구나 다 자신만의 아이템을만들고 활성화 시키고싶어하는 심리는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러기위해선 꾸준한노력과 지속적인 실패를 밑거름삼아
탄생하는게아닌가 싶네요


여기에 소개된 이두부집역시나 특색있고 멀리서도 찾아올수있는 그런
흡입력을 갖추기위해서 얼마나 노력을 많이 했을까.... 하는 생각또한 드는군요 



남이 하지않는걸 하는것이라......
참 이말은 정말 많이도 들어봤지만 할수있다 라고하는게 가장 중요하게
다가오는것 같습니다



베풀줄아는 마음

두번째로 소개된곳은 바로 동네 빵집입니다

이곳에서는 특이하게 매일아침마다 정해지는 시간때에
손님들에게 빵을 무료로 제공해주고있었는데요



원래 무료로 제품을 나눠주는건 새로 오픈한집이 전부였던것처럼 느껴지지만
이가게는 가게 고유의 전략으로 사용하고있는듯 했습니다


얻어먹는사람도 기분이좋아지고 아울러 나눠주는 입장에서는 맛있게먹어주는
고객들의 모습을보며 흐뭇한미소를 지을수있는 그런 사장님의 마인드가
참 사람들을 끌어당기는 요소가 아닌가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그런 홍보전략이 전부가 아니었습니다

프랜차이즈와는 다른제품들을 개발한다는것이지요!!

이부분에대해서는 성공한 가게의 공통점이 아닐까 싶은 생각마저도
드는것같습니다

개인적으로 느꼈던점은 프랜차이즈에는 없는 제품을 만든다는 사장님의
말씀속에는 기존에 있던제품들만 쫓아가기보다는 새로운걸 창조해

유행을 이끌어나갈줄아는 사람이 되어보는게 현명하다.... 라고 나름대로
해석을 했던것 같네요



마지막으로 또하나의 마케팅이 숨어있었지요!

소개된것은 계산을 마치고 나갈때 룰렛을돌려
해당상품을 공짜로 얻어갈수있는것인데요~


이 룰렛판때문에라도 손님들이 한번쯤은 다시 찾아와보지않을까...?
하는 심리까지도 드는것 같습니다



특유의 전문성


이번에 소개된집은 커피전문점이 되겠습니다

정말 요즘같은시대엔 프랜차이즈들이 너무나도 많이 존재해 불현듯
예전 어렸을때 생각이 많이 났던 장면중에 하나였던것 같네요


친구들과 같이 가기보단 무언가 이성과의 새로운만남이있을때
지금처럼 프랜차이즈가 아닌 동네 커피숍을 많이 이용했던기억이 납니다
하지만 요즘은 많이들 사라졌지요



이가게는 사장님이 커피에관한 지식과 정보가 아주 많으신분같아 보였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품질이 좋다는 제품들만 엄선해서 손님들께 제공한다는
자부심과 거기에 평소 좋아하는 일을 하고있는것같아 보기가 좋았던것 같네요


무엇보다 강조하고싶은건 특유의 전문성이라고 볼수가있으며 일반 프랜차이즈와는 다르게 특별한 제품을 맛볼수있다는게 가장큰 메리트로 다가오는듯 싶습니다



기계도 직접 만드실정도로 일에대한 열정과 애착이 많은것같아 개인적으로는
꼭한번 방문해보고싶은심정까지도 들었던것같네요~

거기에 일을 즐기면서 하고있다라는 생각이 들었던것 같습니다



발상의 전환


마지막으로 소개된곳은 바로 회전식 한식뷔페집이었습니다

회전초밥집은 가끔가보았지만 이가게에서는 초밥대신 밥과 반찬이
올라가서 돌아가고있다는게 신기했지요


이걸보면서 든생각은 참 아이디어라는게 정말 그리 어려운게 아닌데
조금만 생각을 바꾸어보면 달리보인다는것이 가장 크게 다가왔던것 같습니다



무한리필이된다는점과 일반적이지만 한국사람의 입맞에 맞춘
다양한 한정식메뉴가 이가게의 포인트라고 볼수가 있겠습니다


역시나 이가게또한 사람들이 찾아올수있게 만드는 묘한 매력이 존재하는듯 한데요

바로 이것! 뽑기입니다



식사를 마치고난후에 사장님께서는 가게앞에 있는 이 인형뽑기안에
여러가지 후식거리들을 챙겨놓고 전용 코인을 무료로 나누어줍니다


역시나 발상의 전환 아이디어가 중요하다는걸 재차 확인하는 부분인듯 하네요!


쓰다보니 내용이 조금 길어졌네요 ^^;;;

한마디 덧붙인다면 소이말하는 다윗과 골리앗의 싸움속에서 승부가나는건
단순히 외관이나 규모의 차이점이 아닌 자신만의 아이디어가 가장큰
승리의 키워드가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앞으로의 추세를 지속적으로 관찰해본결과 재래시장보다는
 
대형마트나 프랜차이즈쪽으로 많이 기울어지게될거라 보지만 각자 자신만의
색깔과 톡톡튀는 아이디어로 서로 공존해가는 단계가 왔으면 하는 바램이네요


대형마트의 쾌적함과 편리성 재래시장의 사람냄새나는풍경과 정겨운모습
이 두가지는 살아가면서 반드시 필요한부분이라는 생각마저도 드는것 같습니다..!!


1. 시장안 채소두부집
< 충남 즉석두부 >
전화번호 : 02-433-2243
주소 : 서울특별시 중랑구 망우2동 우림시장내부

2. 동네 빵집
< 화수분 베이커리 >
전화번호 : 02-2234-0452
주소 : 서울특별시 중구 신당2동 368-105번지

3. 핸드드립 커피집
< 커피한잔 >
전화번호 : 02-764-6621
주소 : 서울특별시 종로구 사직동 1-6번지

4. 회전식 한식뷔페집
< 스핀 푸드 돌고 >
전화번호 : 02-3663-5679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동 683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