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램 』/AutoCAD

캐드 점선만들기 해치 사선


캐드 선스타일을 조절해 자유로운 선을 만들어보자

캐드프로그램을 사용하다가 문득 선종류를 넣을때가 많은것같아
오늘은 이 점선에대해 포스팅해볼까합니다



설명은 조금 길수도있겠지만 역시나 간단하니 금방 따라하실거에요^^


바로 설명들어갑니다



점선스타일 추가하기



이해를 돕고자 사각형을 한번 그려봤어요
꼭 사각형이 아니고 일반선이라도 상관은없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상단메뉴에있는 형식 -> 선종류 클릭해주시면 되요





클릭을 해주셨다면 위화면과같은 창이하나 생성되실겁니다


현재 사용하고있는 세가지종류의 선들이 보이시나요?
저부분으로 점선스타일을 불러와야합니다


우측상단에있는 로드를 클릭~




창이하나 또 활성화가 되실텐데 위화면처럼 마음에 드는 점선을 하나 골라주세요~

저같은경우는 DASHED 스타일을 추가해봤습니다

선택해주시고 확인을 클릭~




방금선택해주신 선스타일이 로드된걸 확인하셨다면 성공입니다


위화면처럼 스타일이 추가가되지않았다면 다시 로드해서 꼭 로드해주시면 되요~


본격적으로 바꾸어보자



다시 캐드화면으로 빠져나오셨다면
이제는 좀전에 불러왔던 선스타일로 바꾸어주시면 되겠습니다


바꿔야할 객체를 선택해주시고 저기 우측상단에있는 메뉴를 클릭해 바꿔주시면되겠네요~




점선으로 바뀌었다면 성공입니다


근데 어째 간격이 너무 촘촘한것같네요
 
저간격을 조금 넓게 바꿔야 보기가 좋을거같네요~

한번 바꿔봅시다




해당개체를 선택해주시고 특성창에있는
저기저부분 선종류축척을 조절해주시면 간격이 바뀐답니다

※ CTRL + 1을 누르시면 특성창이 활성화됩니다 


처음에는 1로 되어있었는데 5정도로 바꾸어주니 적당하게 바뀌었네요
제도면 기준으로 5인거지 스케일이 각자다 틀릴듯합니다

자기도면에 맞게 조절해주시면 되겠네요~




사선패턴을 만들어보자

이와는 조금 다른개념으로 객체내부에 사선을 그리는것도 알아보겠습니다



해치패턴을 아신다면 이해가 더욱 빠르시리라 믿습니다


단축키 H를 클릭~



해치 창인데요 여기서 저부분 객체를 선택해서 해치를
넣어주시는방법과 같습니다


클릭해주시면~




바꿔야할 객체를 선택해줍니다

선택을 해주시고 엔터를 치면




아까와 같은 창이 활성화됩니다
이번엔 객체내부에 사선을 넣어주어야 하니 패턴을 선택해주어야겠지요?


저기 위에보이시는 부분을 클릭해줍니다



위같은 창이 활성화될텐데요~

저부분에서 원하는 패턴을 골라주시면 되겠습니다

굳이 선말고도 다른스타일이 많으니 한번쯤 다른것도 클릭해서 보시면
나중에 이용할때 편리하실듯 하네요



하나 선택을 해주셨다면 다시 아까 창으로 돌아옵니다

저같은 경우는 ANSI31스타일을 선택해주었네요

중요한점은 저기 빨간색으로 표시된부분인데 첫번째는 사선의 각도를
조절해줄수있는부분이고
두번째는 간격을 조절해주는 창이라 할수있습니다

패턴을 확인하셨다면 확인을 클릭~



객체 내부에 사선이 생성되어있는걸 확인하실수가 있습니다

완성은 되었는데 어째 너무 촘촘한것같은 느낌이 ㅇ_ㅇ;;
간격을 조금 띄워보겠습니다

이부분은 특성창으로 조절이 안되오니 이점 참고해주세요

방금넣은 사선을 더블클릭 해주세요




해치 편집창이 뜨는데요 저기 빨간색부분을 좀 크게 조절해줍시다


저는 1에서 10으로 바꿔봤습니다




아까보다는 간격이 훨씬 넓어졌네요

이렇게 되었다면 성공입니다!!



설명을 하다보니 꽤나 길어진듯하네요
캐드포스팅 오래간만에하니 좀 힘들었다는 ㅋㅋ


이상으로 캐드 점선만들기 객체내부에 사선넣기였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