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램 』/AutoCAD

캐드 BREAK 명령어 활용


캐드명령어 BREAK 를 활용해보자

오늘은 break명령어를 활용하여 도면을 수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어져있는 선을 잘라서 원하는지점으로 이동하는 개념이라 할수있겠습니다


이해를 돕고자 모자를 한번 그려봤습니다

제가 표시해둔부분 모자 챙부분이 일자로 그어져있는걸 볼수있습니다
저부분을 break명령어를 활용해 자연스럽게 바꾸어 보겠습니다

1. 라인의 모서리부분 신축점의 이해

 


테두리를 클릭해보면 다음과같이 나타나는데 하나하나 점이 표시되어있는걸
보실수 있을겁니다


라인을 이어서 그렸기때문에 하나하나의 라인들이 합쳐져서 하나의 라인으로 된 형태라고 이해하면 더 빠르겠네요

중요한건 저 라인들중에 모서리부분인 점부분을 보시는바와같이 제가 바꾸고자 하는 부분은 그냥 일자로 되어있습니다 저 일자로 되어있는 부분에 점을 추가해 자연스럽게
만들어볼게요


2. 2가지의 BREAK 명령어

 

 

상단메뉴 -> 수정 -> 끊기를 실행해주시면 라인 사이를 끊어주는 명령어가 되겠습니다

단축키는 break입니다
여기서 중요한건 break종류가 두종류가 있다는 점입니다

확인방법은 상단 빈공간 아무데서나 마우스 우클릭 ACAD -> 수정을 클릭하시면
두번째화면처럼 툴바가 하나 생성이 되실겁니다

제가 표시해둔 파란색 저부분을 이용할텐데요
골치아프게 밑에부분에 BREAK명령어가 하나 더있습니다

왼쪽사진처럼 끊기를 실행하면 두번째 BREAK가 실행되는것이니 참고해두시면 될듯하네요

밑에있는 BREAK명령어는 조그만 아이콘에서 확인할수 있듯이 중간을 끊어주는 기능이고

제가 사용할 명령어는 점에서끊어 선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개념으로
알아두시면 될듯하네요


3. BREAK명령어를 실행해보자

 


명령어를 실행시키고 라인을 클릭해줍니다

첫번째 임의점을 클릭해주시고 옆에 신축할 부분으로 한번 더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라인이 끊기면서 신축점이 하나 더생기신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끊어져있는라인은 저번시간에 배웠던 J(결합) 명령어를 활용하여 이어주시면서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는 곡선부분이 조금 많이 필요하기때문에 반복적으로 이용해 점을 몇개 더 만들어 주시면 됩니다

만들어주시고 난후에 확대해서 모자 챙이 곡선모양이 되도록 점을 콕콕찍어

위쪽으로 신축해주시면 되겠습니다



4. 완성

BEFORE


AFTER


챙부분이 자연스럽게 곡선으로 바뀐거 확인이 되시나요??

이상 여기까지 BREAK명령어 활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