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램 』/AutoCAD

캐드 블록정의block, 분해explode명령어


오늘은 블록정의block명령어  분해 명령어인 explode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복잡한 도면관리와 신속한 정리를 위해 개인적으로 잘사용하고 있는 단축키라
익혀두시면 좋을듯 하네요 ^^


 1. 도면을 한장 준비해주세요


역시나 이해를 돕고자 실무에서도 많이 사용하는 방위각을 준비해봤습니다
보시는 화면과 같이 텍스트와 라인 해치등을 직접 그려넣어서 각각의 개체로
지정되어있는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오늘 해볼껀 이상태에서 블록으로 정의를해서 간편하게 관리 하는 방법입니다~
먼저 여러개의 개체 즉 블록으로 정의할 개체를 선택해주시고 단축키 b를 눌러줍니다~



다음과 같은 블록정의 창이 활성화 됩니다
쉽게 설명해서 하나의 블록으로 정의할 이름을 정해주신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방위각" 이라는 이름을 줘서 블록을 정의해보겠습니다

여기서 중요할점은 굳이 처음에 개체선택을 하지않아도
기준점과 객체선택이라는 블록정의 창 내부에 따로 존재하므로

선택을 할수있는 창이있어쉽게 선택을 할수있습니다



한개의 블록으로 정의된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개체 특성창을 살펴보면 "블록참조" 라고 되어있다면 블록으로 정의가 잘된것입니다
쉽지요? ㅎㅎㅎ





 2. 블록으로 정의한 내부를 편집해보자


블록으로 정의를 했지만 내부에있는 특성을 편집하는 기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방금 정의한 블록을 클릭해주시고 우측버튼을 누르면 블록편집기가 있습니다

편집기로 들어가시면~



무슨 동적모션을 뭐뭐가 나오는데 그건 그냥 무시하세요 ^^;;
현재사용하고 있는 도면외에 블록으로 정의한 내부 편집기이므로

자체적으로 수정이 가능한 블록 내부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제가 수정한건 북쪽과 남쪽의 색깔을 바꿔보았습니다 ㅋ



 3. 블록으로 정의한 개체를 분해해보자!

때에 따라서 분해를 할때가 종종있습니다
블록을정의한상태에서 되돌리기라고 생각하시면 되겟네요 ㅋ


블록을 선택해줍니다 선택을 해주시고 난후에

단축키
x (explode) 를치고 엔터를 쳐줍니다

깔끔하게 분해된걸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ㅎㅎㅎ



질문이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성심히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