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 』/자기계발

정리정돈하는 습관


정리정돈하는 생활습관을 길러보자!


어렸을때부터 그렇게 정리를 잘하는 편이 아니어서 매번 물건을 어디에
두었는지를 기억하지못하거나 누군가에게 무언가를 부탁받았을때
금새잊어버리는 편이었던것 같네요


별로 신경을 쓰지않아도 된다고 자부해버렸던적도있었지만
정리정돈을 잘하지못해서 생기는 피해는 고스란히 저에게 돌아왔던것 같습니다


오늘날이 되어서도 아직까지 정리정돈이 그리 잘되는편은아니지만 나름대로
노력하고있고 조금이라도 정리하려는 습관을 들여보니 요즘에는
업무에도 조금은 효율적이고 더빠르게 처리할수있는 계기가 된듯 싶네요


지금 여러분들은 어떤가요??


개인적이지만 정말 이런 습관을 가지신분을 볼때마다 한편으로는
부러운마음과 어떨때는 멋있어보이기까지도 하는것같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 정리정돈 " 이라는 주제를 다뤄볼까 하네요^^


평소에 깔끔하게


집안이나 평소 근무하고있는 사무실책상부터라도
정리가 되어있는지 물어보고싶네요~


사람심리라는게 정말 깔끔한곳에서는 함부로 버리지못하고
망설이는 행동이 드는것처럼 정리정돈을 하기전에 주위 환경부터
먼저 깨끗하게 바꿔놓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간단하게 청소조차도 하기싫어 귀찮아한다면 어떻게 업무를
처리할수있을까하는 의문마저도 드는군요


누군가가 물어볼때면
" 아 내가 요즘 너무 바빠서 그래~~ 나중에 치울꺼야~!! "  라고 대답을하겠지만

10명중 9명은 윗상사에게 꾸중을들어 억지로
치우기전까지는 그냥 쌓아둘가망성이 너무나 큰거 같습니다



많은곳을 광범위하게 깔끔하게 치우기보단 가장 가까운부분 내주위부터
정리를 해본다면 기분까지도 좋아지는 것같으니
오늘은 그동안 안했던 청소한번 해보는건 어떨까요??


처음부터 차곡차곡


이건참 업무를 하던도중 생겼던 문제점인듯 합니다
 
처음에 일을시작하며 컴퓨터를 다루는일이 쉽지만은 않았지만
사람이라는게 역시나 일을 하다보니 당연히 업무에대한능력은 향상되게 되었지만 아직까지도 파일의 위치나 보관해야할 서류들의 위치가 잘 파악이 되지않아
곤욕을 치르고있지는 않은가요??


뭐 시간내서 일일히 다 정리정돈을 해주는것도 좋은습관이지만
이대목에서는역시나 아예 처음부터 차근차근 쌓아올리듯
정리를 하면서 보관을 해두는게 가장 좋지않나 싶네요


항상 느끼는거지만 중요하지않다고 생각하고 버려두었던 정보들이었지만 
나중에 누군가가 꼭 다시 찾는 일이발생하여 그 문서를 찾기위해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고있는일이 종종발생하곤 합니다


사람의 기억력은 정말 어마어마하다고 느끼지만 순간적으로
끄집어내기란 어렵기에 처음부터 잘 정리를해둔다면 이런부분들은
충분히 커버할수있지않나 싶은생각을 해보네요~


보이는것이 있다면 바로바로


귀차니즘을 정말 죽기보다 싫어하는사람이라면 거의 대부분이
여기에 해당된다고해도 과언이 아닌듯싶습니다

뻔히보이는 어지러움과 놔두면 지저분해질상황이 닥칠것을 알고있지만
단지 귀찮다는 이유하나만으로 싸그리무시한채

" 내일해 내일~ " 이라며 한잔하러 나가진 않나 모르겠네요


꼭 업무나 직장에서만해당되는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도
비슷한원리가 아닌가 싶습니다


우리주위에는 꼭 바로바로 정리를 하는사람보다 모아서 한번에
해버리려하는사람이 유독 많이 존재하는듯합니다

평소에는 펑펑 놀다가 시험기간이 다가오는걸 느낄때쯤에야 비로소
벼락치기 공부를 하는 대학생처럼 미루고미루는 습관이 대중화되어있는것 같네요


정리정돈만 잘해둔다면 매번 귀찮다고 생각하기보단 새로운마음으로
시작한다는 기분을 느껴볼수있어 일의 능률도오르고



무엇보다 더욱 긍정적으로 하루를 시작해볼수 있지는 않을까요???^^;;




'『 일상 』 > 자기계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상의 재발견 나는 필요한사람일까??  (6) 2012.03.17
리더쉽, 리더의 마음  (24) 2012.02.02
의심한다는것  (24) 2012.01.13
겉모습만을 판단? 내면을 바라보자  (30) 2012.01.11
화려한 2인자  (22) 2012.0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