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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정보 』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엔진브레이크란??


▣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엔진브레이크란??


날씨도 매우 쌀쌀해지고 이제 완연한 겨울이 성큼다가온것 같습니다
이런이유로 요즘에는 추워진 날씨탓에 바깥출입이 꺼려지게 되는데요

사람이 추위를 느끼는것처럼 자동차 역시나
외부에서 24시간 노출되어있는경우가 대부분이기때문에
힘들어지기는 마찬가지라고 할수 있습니다 날씨가 비교적 따뜻한 계절을 제외하고
차량의 고장서비스출동이 가장 잦은시기가 바로 겨울이기도한데
이런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습관을 들여보는것이 좋으며
오늘은 이런 운전습관에 도움이 될수 있는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에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시는분들도 꽤계시겠지만 의외로 이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을
잘 모르시는분들도 꽤 많이 계시는것 같아 꼭 참고하시고 한번 사용해보시길 바랍니다^^



엔진 브레이크란??
흔히들 생각하시기에 차량에있는 브레이크는 출발할때와 주행중
속도를 적절히 조절하게해주는 풋브레이크, 그리고 주차할때 사용하는 사이드브레이크
이렇게 두가지로만 알고있는경우가 꽤 많이 있는데요
실제로 직접 운전을하는 주위사람들만 둘러봐도 차량에있는 기어들중에 
주차할때 사용하는 P 운전모드 D 후진 R 중립 N 이렇게 네가지만 사용하는경우를 꽤많이 볼수있습니다 
( 중립모드 N을 아예 사용하지않는 운전자들도 심심치않게 봤음 ㅇ_ㅇ;;;)

사실 운전하는스타일에따라 잘만조작한다면 운전하는데 별무리가 가지는 않겠지만
갑작스럽게 속도를 줄여야하는상황이라던지 빙판길 혹은 내리막길이 꽤오래 지속되는순간 등을 만났을때
풋브레이크만으로는 다소 조작이 힘든상황과 차량에 무리가갈수도 있기때문에 
대신 유용하게 사용할수있는것이 바로 엔진 브레이크라고 할수 있습니다
 
이 엔진브레이크의 원리는 순간적으로 현재 주행하고있는 기어를 인위적으로 낮추고
낮은 기어에맞는 속도를 유지해주기때문에 속도를 급하게줄이는상황에서 요긴하게 사용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엔진브레이크 사용법!
설명만으로는 잘 이해가 가지않을것같아 사진을 한번 가져와봤습니다
위그림처럼 차량마다 기어를 변속해줄수있게 되어있는데 (※차량들마다 다를수있음)
위에서 언급을 해두었듯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가지 기어를 제외하고
아래에있는 숫자 2와1 또는 + - 부분으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사용법에대해 자세히 알아보면 일반적으로 흔하게 주행모드 D에놓고 주행을 하고있는 상태에서는
가속이붙어 기어가 올라가있는 상태가 되있을겁니다
그 상태에서 내리막길 혹은 빙판길같이 위험한 곳에 진입했을때 주행모드 D에 놓은 기어를
아래쪽으로 이동시켜 숫자2칸으로 기어를 바꿔주면 빠른속도에서 갑작스럽게 기어가 낮아지기때문에
엔진소리와 RPM수치가 한순간 높게 올라가는걸 확인할수 있습니다

동시에 속도는 자연스럽게 줄어들게되며 보다 더 속도를 낮출때는
가장 아래에있는 1번으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차종에따라
L이라고 적혀있는 차들도 흔하게 볼수있는데 이는 Low의 약자로써
인위적으로 낮은 기어 1~2로 주행하게해주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높은속도에서 급하게 엔진브레이크를 밟게되면 무리가올수있으니
어느정도 속도를 줄인후에 엔진브레이크를 작동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주행중에 천천히 속도를 줄이면서 속도가 50~70km/h 정도 되었을때
기어를 한단계 다운시키는 개념이라고 보시면 이해가 빠를듯하네요^^;;



엔진브레이크사용에 필요한장소?
요즘같이 날씨가 추워진겨울에는 도로노면이 얼어있는경우를
종종볼수있는데 이런 빙판길에서 속도를내다가 갑작스럽게 속도를 줄이게되면
차가 미끄러지면서 대형사고를 부를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런 빙판길에서는 무엇보다 저단기어를놓고 과속을하지않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속도로나 일반국도같이 주위에 차량이 얼마없어 속도가 시속100km정도가 되어있을때
무리하게 엔진브레이크를 작동하는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100km/h 정도되는 속도로 주행하고있는상태에서
저단기어 1~2단으로 갑자기 바뀌게되면 엄청난 엔진음과
차량이 과부화될수 있기때문에 엔진브레이크를 작동할때는
주로 산간지역과같이 커브길이 많은곳이나 내리막길이 지속되어
풋브레이크사용만으로 무리가있을때 사용하는것이 가장 바람직한 타이밍이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기어변속
기어변속에대해 감이 잘오지않는분들또한 의외로 많이 계시는듯한데
알고보면 사실 그리복잡하지 않습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차량이 처음출발할때
순차적으로 1단(트럭이나 버스는2단)부터 5~6단까지 기어가 바뀌게되는데요
 
기어가 높아질수록 속도는 붙지만 저단기어에비해 힘이 많이 딸리게됩니다
이때문에 빙판길이나 타이어에 무언가가걸려 차량이 움직이지않을때
높은기어를놓고 아무리 발버둥을쳐봤자 움직이지않는것이 그이유이며
이럴경우 기어를 저단기어에두는것이 훨씬더 많은 힘을 얻을수 있습니다

또한 신호대기나 차량이 일정시간 정차해있을때 주행모드D에놓고
풋브레이크를 밟고 대기하는것보다 중립 N에두는것이
연비절약에 많은 도움이 될수있으니 꼭한번 실천해보시길바랍니다





이상으로 엔진브레이크 사용법에대해 알아봤습니다
안전운전하시고 오늘도 즐거운하루되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