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 기본상식 칼로리에 대한 또다른 진실...

적어도 한번쯤은 다이어트를 하다 섭취하는 칼로리에대해
진지하게 고민해본적이 있을거란생각이듭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위해선 섭취하는칼로리보단 사용하는칼로리가 많아야한다는것쯤은
다들알고있는마당에 이런 차액을 조금이라도 줄여보기위해서
자연스럽게 칼로리계산을 하고있는것일지도 모르겠네요^^


평균적으로봤을때 성인기준으로 사람은 1년동안 백만칼로리정도를 소비한다고 합니다
수치상으로만 봤을땐 정말 어마어마한 양이라고도 볼수있는데 그중 대부분은
매번 다이어트를하기위해 죽기살기로 운동을한결과가 아니라
자신이 느끼지도못하는상태에서 연소되고있다는사실 혹시 알고계셨나요??


주로 소모되는 칼로리를 자세히 들여다보니 그저 숨을쉬고 잠을 잘때 에너지원으로 이용되는
칼로리가 대부분이며 몸안에있는 장기들과 신체기관이 제기능을 발휘하고 유지하는데 사용된다고 할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흔히 포만감이 가득할정도로 배가부른상태에 있을때면 지금방금섭취한음식이
고스란히 지방으로 쌓이게되어 결과적으로 살이찌게될것이라는 잘못된생각을 가지고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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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론상으로만 봤을때는 물론 섭취한음식이 평소보다 많았으므로 당연히 저장되는에너지원이
많아지는건 맞는말이지만 중요한건 음식을섭취한후의 행동이라는것이지요 많은음식을 먹었다는것에대해
불안함을 느껴 먹은지 채 10분이되지않아 강도가높은운동을 하는경우도 종종볼수있습니다


정말 간절한마음에 실낱같은희망으로 이렇게 운동을 하게된다면 정말 효과가 있을까요??

정답을 밝히기전 지금부터는 칼로리에대한 정확한정보 그리고 다이어트에
조금이나마 도움이될만한지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칼로리소모에대해선 지금현재 다이어트를 하고계신분들이라면 누구라도 관심이 있을것이란생각이 들기도하며
무리한운동보다는 현명하게 다이어트를 했으면하는 바램이 가장 크게 작용하는것 같네요^^


자 그럼 알아볼까요??

▲ 운동이란 하는양만큼 칼로리가 소모된다?

평소 운동을 좋아하는사람도 있을것이고 지금당장 나와있는뱃살을 빼보기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신분들이라면 식습관과더불어 바로이운동을 가장 많이 찾으실거란생각이듭니다
다이어트엔정말 운동만한것도 없는건 맞는말이지만 사실상 따져보면 사람이 섭취한
전체칼로리의 15%에서 많게는 30%정도의 칼로리만이 연소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흔히 예전보다 몰라보게 살이빠진주위사람을 만나게되었을때 " 어떻게 그렇게 많이뺐어?? " 라고 물어보면
하나같이 별다른 비결은없으며 그저 " 그냥 운동만좀 열심히했지뭐 먹는것좀 조절하고말야....ㅋ " 이런식으로
교과서적인말투만 듣기 쉽상이고 사실 지금듣는얘기는 중학교때부터 이미 알고있었던 내용이라
속으로 질투심만 유발시키기 딱좋은예라고 할수 있겠습니다


그러면서동시에 순간적으로 엄청난계획을 세우곤하지요
" 쟤도뺐는데 나라고 못뺄까!!! 오늘부터는 운동량을 2배로 늘리겠어!! " 라는식으로 평소보다
훨씬높은 기준을 적용하려합니다

하지만 이런 운동은 앞서얘기했듯이 지방연소의 극히 일부만 차지하고 있을뿐이며
실질적으로 대부분의 칼로리가 소모되는부분은 업무에집중하며 항상 고민을하고있는 " 뇌 " , 단한순간도 쉬지않고
펌프질을해대는 " 심장 " , 지난밤 역전의용사를기약하며 5차까지내달렸던 술때문에
그뒷마무리를 고스란히 책임지고있는 " 간 " , 등 신체기관에서 훨씬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고있다는것입니다


그렇다고해서 운동이 지방을 연소시키는데 얼마 차지하지않는만큼 운동량을 줄이는건 
바람직하지못한행동입니다 칼로리를 더욱많이소모하기위해선 기초대사량 즉 신진대사율이 높아야하기때문에
꾸준한운동을 통해 평소관리가 필요하다고 볼수있습니다


다만 운동하는시간만 딱정해서 운동을하기보단 일상생활속에서 짬짬히 움직여주며 심지어는 손가락을 까딱거리고
발을떠는행동마저도 지방연소에 일조를 하는만큼 될수있으면 많이 움직여주는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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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침밥을 챙겨먹어야할까??

아침밥을 챙겨먹는것이 다이어트를 떠나 건강에좋다는말이 많이나오고는있지만
오히려 챙겨먹지않는편이 낫다라는식의 연구결과도 심심치않게 등장하는마당에
참 다각적으로 헷갈리는것같아 많은분들이 고민하고계시는듯합니다


필자역시나 마찬가지로 참 이부분에대해서 궁금한점이많아 자세히알아봤더니
결론부터얘기해서 아침밥은 꼭! 챙겨먹는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를 따져보니 다이어트를하는데있어 칼로리소모를 좌우하는건 기초대사량이라고 할수있는데
아침을 챙겨먹지않게된다면 바로 이 기초대사량이 현저하게 감소하게된다는것입니다


예를들어본다면 체온이1도가 상승할때마다 우리몸은 이상태를 유지하기위해
기초대사량이 14퍼센트가량 증가하게되며며 잠을자는동안에는 평균10퍼센트정도가 감소하게되는데
만약 아침밥을 거르게된다면 대략12시간이상 위가 비어있어 평소보다

기초대사량이무려 40퍼센트가 느려지게됩니다 몸이 이런상태를 맞닥뜨렸을땐 끔찍한 기아상태를 예측하고
칼로리를소모하는형태가아닌 축적하는형태로 바뀌게되면서 아무리 운동을하고 몸을움직여도
체중은 쉽게 빠지지않는것이지요 그렇기때문에 결과적으로 굶는다이어트는 별 효과가 없다는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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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반대로 규칙적으로 아침을 챙겨먹는사람의 신진대사는 비축하는형태가아닌
항상 활동하는상태이기때문에 아침을 거르는사람보다 평균적으로 더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기가 쉽습니다
이는 칼로리가 지방으로 전환되어 저장되기전에 몸안에서는 이미 소모하는패턴이라는걸 의미하지요


▲ 지방은 남김없이 죄다 빼야되는성분이다?

다이어트를 계획하신분이라면 아마 거의대부분 공감하실만한게 바로 살이빠진다는건 결국
몸안에 지방을 태워없애버리는걸 목표로두고 다이어트를 하고계시는듯합니다 
하지만 지방역시나 다른사람보다 조금더 많이가지고있어 외관상 안좋을뿐이지
우리몸안에서 분명 필요한성분이기때문에 축적된다는것입니다


지방에대해서 좀더자세히알아보자면 우리는 평균적으로 봤을때 11만2000칼로리를 현재몸안에
지방으로 저장하고 있으며 만약 정상체중일경우 대략7킬로그램의 지방을 갖고있다는걸 의미합니다

필요이상으로 지방을 가지고있다는걸 인지했다면 물론 일정부분은 태워없애고 보기좋은 몸매를 유지하는건 좋지만
극도로 마른몸매를 선호하는 여성들에게선 부작용이 나타난다는것이지요


우리가 활동하기위해선 지방이 꼭필요하다고 볼수있습니다 지방은 엄밀히따지면 우리몸에서
필요할때마다 인출해서 사용할수있는 은행계좌처럼 관리가 되고있으며 이런 저장된에너지는 긴박한상황에
순간적인힘을 끌어올때 사용되기도하며 극도로 집중력을요구하는순간에도 요긴하게 사용되는만큼
무조건적으로 지방을 빼야겠다는생각을했을경우 괜한 식탐이 발생할수있으니 무리하지않는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Posted by 일상속의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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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succeed1004.tistory.com BlogIcon 성공이 2012.07.06 07: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침을 꼬오옥 먹어야 겠군요.
    알찬정보 잘보고 갑니다^^*

  2. Favicon of https://happyqueen.tistory.com BlogIcon 가을사나이 2012.07.06 07: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주 좋은 정보네요.

  3. Favicon of http://happysaram.tistory.com BlogIcon 금융연합 2012.07.06 08:5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정보 잘보고 갑니다.

  4. Favicon of https://joaramission.tistory.com BlogIcon 별이~ 2012.07.06 09:32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 정보 잘보고갑니다^^
    좋은일 가득한 즐거운 금요일 보내세요^^

  5. Favicon of https://mefungii.tistory.com BlogIcon 멜옹이 2012.07.06 10:1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에 대해서 몰랐던
    상식을 맣이 알게 되었네요~

  6. Favicon of https://saeng-gi.tistory.com BlogIcon 생기마루 2012.07.06 11:4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요즘 나름 아침 챙겨 먹는데 샌드위치나 삼각김밥이라도... 오늘은 못 먹었더니 습관이 된 건지 배가 늠 고프네요 ㅎㅎㅎ

  7. Favicon of http://mindme.net BlogIcon 마음노트 2012.07.06 11:5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칼로리는 뇌, 신체장기에
    소모가 많군요. 좋은 정보 잘 숙지하겠습니다^^

  8. Favicon of https://happy-box.tistory.com BlogIcon 건강정보 2012.07.06 11: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침밥은 꼭 챙겨먹어야겠군요..

  9. Favicon of http://www.smpark.kr BlogIcon 풀칠아비 2012.07.06 13: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초대사량 때문에라도 아침은 꼭 챙겨먹어야 하는 것이군요.
    잘 배우고 갑니다. 한 주 마무리 잘하시고, 즐거운 주말 보내세요.

  10. Favicon of https://day1199.tistory.com BlogIcon 블루머니 2012.07.06 14: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에 관한 모든 정보네요 ㅎㅎ 잘읽고갑니다.

  11. Favicon of http://areadi-music.tistory.com BlogIcon 아레아디 2012.07.06 14:3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를 위한 기본적인 상식이 아닐까 해요.
    좋은 정보 잘보고 갑니다~

  12. Favicon of https://q828.tistory.com BlogIcon 꽃보다미선 2012.07.06 14: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일단 아침은 먹어야겠네요 ^^
    깔끔한 글 잘보고 갈께요

  13. Favicon of https://kimstreasure.tistory.com BlogIcon Zoom-in 2012.07.06 15:1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침먹기 힘들어요. 습관도 안되고 입맛이 없어서요.... 그래도 먹어야 겠죠.^^

  14. Favicon of http://areadi-music.tistory.com BlogIcon 아레아디 2012.07.07 15: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은 나름 바빠서 이렇게 인사만 드리고 가네요.ㅠ
    행복한 주말 되세요~

  15. Favicon of https://yypbd.tistory.com BlogIcon 와이군 2012.07.08 22:3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식사는 꼬박꼬박 잘 챙겨먹어야겠네요.
    잘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