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력운동이 우리몸에 끼치는 영향력이란!

다이어트를 하기위해 더운날씨임에도 불구하고
갑갑한 땀복을입고 끊임없이 달리기를 하고계시나요??

많은분들이 생각하시기에 다이어트에 도움이되는 운동은 뛰는운동
즉 ' 유산소운동 ' 이라고 알고계시는분들이 많은듯 합니다

그이유에대해 알아보니 우리몸속에 지속적으로 쌓여 외관상으로 보기에 살이쪘다고 느끼는 요소 즉 " 지방 "
태우기위해 다른운동보다는 그저 몸을 활동적으로 많이 움직이는 유산소운동이 도움될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지요


그렇다면 과연 그렇게 갈망하던 지방을 태우는데 유산소운동이 많은 도움이 될까요??
결론부터 얘기하자면 정작 우리몸속에 축적되는 지방을 없애기 위해선
무산소운동 즉 " 근력운동 " 이 훨씬더 좋은 효과를 가져다준다고 할수 있겠습니다


물론 운동이라는건 열심히 그리고 꾸준히만해준다면 어느 운동이라도
반드시 효과는 나타날수 있겠으나 보다 효율적이고 정말 우리몸속에 도움되는 정보를 알아보면
좋을것같아 오늘은 앞서설명드린 이 " 근력운동 " 이라는 주제를 다뤄볼까합니다

근육에대한 오해

' 근육 ' 이라고 생각하면 흔히들생각하는게 위에있는 사진처럼 보기좋은 외관을 지닌
몸짱을 많이 연상하실거란 생각이드는군요

하지만 다이어트를 하려고 마음먹은 우리가 근력운동을한다고해서 지금보다 덩치가 커지고
근육이 울퉁불퉁해지는것은 아닙니다

필요에따라 전문적으로 오래한다면 가능하겠지만 목표가 다이어트인만큼
적절한 계획을 세워 올바르게 근력운동을 해주는게 좋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적절한계획이 도움되는이유는 몸집이 생각했던것보다 커지는것이아니라 
몸에 탄력이 생기고 여분의 칼로리를 태울정도의 근육만 붙게되므로 더욱 효과적이라고 볼수있지요


방법이라고한다면 역시나 근력운동을 해야하는만큼 웨이트트레이닝이 좋습니다

헬스장에 비치되어있는 덤벨이나 운동기구 또는 자신의 체중을 활용해 근섬유를 강화하고 지금보다는
근육의 크기를 늘려나가는것입니다 대부분 살이쪘다고 느끼는게 근육량보다 지방이 많은경우가 대부분이지요



※ 그렇다면 어떻게??

문제점중에하나가 많은사람들이 외관상 보기좋은 팔근육 즉 이두박근이나 종아리 근육같은 
특정부분을 키우려고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소모한다는것입니다
 
정작 지방을 태우는데 중요한 운동이란 상체( 가슴, 어깨, 복근등의 근육운동)운동이나
하체 다리부분이 중요하다는것이지요

복근같은 몸의 중심축을 구성하는 곳은 복근운동을해도 자체적으로 지방을 태우는데 별 도움은 되지않지만
중심근육을 강화시켜주는만큼 지방이 빠질데는 빠지고 나올곳은 나오는 이상적인 매끈한 몸매를 만들어주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근육의 중요성

많은사람들이 알고있는것처럼 근육이란 일상속에서 이사할때 무거운짐을 옮길때
팔이나 특정부위에 힘을주는것이 근육이라는것쯤은 다들 알고계실거란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중요하게 알아두셔야할게 세일행사를 앞둔 백화점에서 긴장되는순간 빠르게 치고나가는순간이나
놓친버스를 잡아타기위해 순간적으로 전력질주를 하게만드는것도 근육이라는사실 혹시 알고계셨나요??


단지 이러한 힘은 유산소운동을통해 민첩성과 튼튼한 다리로만 만들어지는 것이아니라 
근육의역할이 그만큼 중요하다는걸 의미합니다

쉬운 이해를 돕기위해 한가지 예를 더 들어보자면 역도선수들을 봤을때 엄청난 무게를 순식간에
들어올리는 힘은 그만큼 근력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단적으로 보여줄수있는 예라고 볼수있겠습니다


지방을 태우는 근육

근육은 운동이나 기타 활동적은 움직임등을 통해 우리가 움직일때마다
칼로리를 태우는 대사능력을 발휘하게됩니다

이러한 근육의 장점이라고한다면 꾸준히 지속적으로 지방을 연소시키는 능력이라고 볼수가있는게
사실 빠른효과를 기대하기는 어려워도 지속적으로 칼로리를 소모시켜준다는것에대한 중점을 둘필요가 있습니다


지방1킬로그램이 소모하는 칼로리는 2~5칼로리정도라고 봤을때 근육1킬로그램은 단지 현재상태를 유지하는데만
하루에 80에서 많게는 240칼로리까지도 소모하는 놀라운결과를 나타냅니다
결과적으로봤을때 이렇게 근육이 조금만 붙어도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근육과 지방의 신진대사율과
매일 소모하는 칼로리의 양에 엄청난 차이가 생기기때문에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볼수있겠습니다


또한 근육의 진정한 매력이라고 볼수있는게 지방을 태우는만큼 늘어나있는 뱃살관리를하기에도 좋으며,
호르몬이 신진대사의 대부분을 관장하긴하지만 근육도 여분의 칼로리를 태워버리는데는 적극적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단백질에 관한 진실

근력운동을 하려고 마음먹고 근육을키우기위해서 운동도 중요하지만
역시나 섭취하는 음식또한 마찬가지로 중요합니다

흔히 알고있는것처럼 근육을 생성하고 회복하는데에 단백질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것쯤은
알고계실텐데 사실 생각보다 그양은 많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백질의 일일권장량은 60그램정도이기 때문에 조그만 닭가슴살 한조각정도면 충분하다고 볼수있고
운동을하다보면 단백질 필요량이 늘어나긴하겠지만 그리 많은 양이 필요한건 아니기때문에
굳이 과도한섭취를 하지않아도 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다만 단백질의 장점이라고 볼수있는게 단백질을 많이섭취하게되면
그만큼 포만감이 늘어나고 오래지속되는건사실입니다

흔히 구할수있는 견과류나 닭가슴살과같은 단백질은 포만감이 오래가기때문에
식욕을 줄일수있어 도움이 되는점도 알아두시면 다이어트에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텔레비전tv끄기

근력운동도 중요하지만 역시나 다이어트를하기위해선 " 천 " 만큼 중요한것도 없다는 생각이듭니다

미국에선 1960년대 텔레비전이 처음 등장했을당시 텔레비전 평균시청시간이 증가함에따라
평균 허리사이즈도 같은비율로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지금현재 우리의 실정도 마찬가지인게 텔레비전을 시청하느라
발로뛰어야하는 바깥일은 뒷전으로하고있으며 tv를 시청하는 동안에는 중간중간 광고가
나올타이밍에 맞춰 냉장고로 달려가게되고 결국 끊임없이 음식을 섭취하게되는경우가 많은것 같습니다


더욱 문제가되는건 어린아이들이라고 볼수있는게 텔레비전시청이 어렸을때부터 늘어나게되면
나중에도 쉽게 고치기도 어렵기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고 볼수 있겠습니다





Posted by 일상속의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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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ajatrend.tistory.com BlogIcon by아자 2012.06.09 18:0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력운동 없이 유산소만 하면 절대 안되죠 ㅎㅎ
    힘없는 말라깽이 되버린다는 ㅎㅎ
    잘 봤습니다~!

  2. Favicon of https://heysukim114.tistory.com BlogIcon *저녁노을* 2012.06.09 19:1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영원한 숙제같습니다.
    운동과 식이요법...최선이지요.

    근력운동...잘 알고 가요

  3. Favicon of https://wowhappyworld.tistory.com BlogIcon 김팬더 2012.06.09 2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진짜
    다욧트 도중에는 근력운동도 병행해야
    효과적인 효과를 볼수있죵^^

  4. Favicon of https://succeed1004.tistory.com BlogIcon 성공이 2012.06.09 20:3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쿤요..근육은 여분을 태울 칼로리만큼만
    생기는 거군요..
    알찬정보 잘보고 갑니다^^*

  5.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2.06.09 22: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시에는 근려운동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하더라구요

  6. Favicon of https://yypbd.tistory.com BlogIcon 와이군 2012.06.10 00:2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할때는 반드시 근육도 늘려야 하는거였군요~
    잘 봤습니다 ~~

  7. Favicon of http://areadi-music.tistory.com BlogIcon 아레아디 2012.06.10 01:0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주말은 잘 보내고 잇으신지요.
    행복한 주말 되세요~

  8. Favicon of https://kimstreasure.tistory.com BlogIcon Zoom-in 2012.06.10 01: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지방을 태우는데는 근육운동만한게 없군요.
    유산소운동후 근육운동을 필히 해야겠어요.^^

  9. Favicon of https://jepisode.com BlogIcon 쥬르날 2012.06.10 0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
    제가 운동이 너무 필요해서 ...
    근력이든 다른 거든 ...ㅠ_ㅠ..
    살을 빼야 합니다 ㅠ_ㅠ..

  10. Favicon of https://jepisode.com BlogIcon 쥬르날 2012.06.10 04:18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단 ..
    제가 운동이 너무 필요해서 ...
    근력이든 다른 거든 ...ㅠ_ㅠ..
    살을 빼야 합니다 ㅠ_ㅠ..

  11. Favicon of https://sideyugam.tistory.com BlogIcon 근사마 2012.06.10 05:2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근력운동은 정말 인내심을 요하는 힘들면서도 가장 중요한 운동인것 같아여^^
    좋은 정보 잘보구 갑니다^^ 주말 아침 멋지고 활기차고 뜻있게 보내세용^^

  12. Favicon of https://system123.tistory.com BlogIcon 예또보 2012.06.10 0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 할때 정말 운동 열심히 해야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좋은글 잘보고 갑니다

  13. Favicon of http://life-lineup.tistory.com BlogIcon +요롱이+ 2012.06.10 13:2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근력운동 중요하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아무쪼록 좋은 하루 되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