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도움이되는 상식들!

다이어트를 시작하기전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미 알고있다고 생각하지만
막상 잘 지켜지지 않는게 많은것같아 오늘은 다이어트에 효과를 높여줄수있는 기본상식에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실질적으로 인터넷이나 광고 기타 등등..... 요즘은 다이어트에
효과가 좋은 방법이라고 많이 소개가 되어있긴하지만 그런 좋은 프로그램들을 실천하기전
어느정도 기본베이스정도라고 생각해두시면 좋을듯하네요


한번 알아볼까요??

1. 속임수

다이어트를위해 열심히 운동을했거나 배가 고픈상태에서 이제 식사를 하려고했을때
몸에좋은 약간의 지방을 먹으면 뇌에 배가부르다는 신호를 보내서 간단하게 속임수를 쓸수 있습니다

항상 음식을먹기전엔 배가많이고픈상태이므로 다이어트에대한 생각을 하기보다는
일단 눈앞에있는 음식에 집중하는 경향이 크기때문에 폭식을 하는경우가 많다고 볼수있습니다


좋은방법으로 간단하게 식사를 하기전 대략70칼로리정도의 지방을 섭취해주는게 좋습니다
[ ex) 호두6개, 아몬드12개, 땅콩20개 정도 ] 약간의 몸에좋은 지방을 섭취하게되면
우리몸에선 뇌에 배가 부르다는 메세지가 전달되어 위에서 포만감이 유지되는 시간도 늦출수 있게됩니다


본격적으로 식사를 하게될경우 배가고파서 하는게아닌 즐기면서 식사를 할수있게되며
자연스럽게 섭취하는양도 줄어들게되지요

동시에 지켜야할건 천천히 음식을 섭취해야합니다
지나치게 빨리먹을땐 포만호르몬이 제역할을 다하지못해 터무니없이 많은 칼로리를 섭취하게되기 때문입니다


2. 그릇의 크기?

음식의양이나 종류가 많거나 평소좋아하는 음식앞에서게되면 저절로 음식섭취량은 늘어나게되있습니다
고로 섭취하게되는 양이많아지는만큼 위에 부담이 고스란히 전해지게 되지요

이럴땐 그릇의 크기를 조금 줄이는것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수 있습니다
몇몇 연구결과에 따르면 몸에 좋지않은 음식들 ex)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같은 정크푸드 등등....
이 큰접시에 담겨져있을경우 작은접시에 같은양이 담겨있을때보다 3분의1이상이나 더많이 섭취하게 된다고 합니다


지나치게 큰그릇에 음식이 담겨있을경우 사람들은 배고픔을 달래려고 하기보단
' 먹는게 남는것이다 ' 라는 무의식적인생각때문에 필요이상으로 많이 먹게되는게 이때문이라고 볼수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갑자기 그릇을 줄일필요까지는 없습니다

먼저 식욕이 어느정도 충족되었을때 시각적, 심리적으로 만족감을
줄수있는 크기의 그릇으로 바꾸는게 좋습니다
시각적인 만족이 포만감을 결정하는 요소중
하나라는 사실을 보여주는만큼 그릇크기가 그만큼 중요하다고 볼수 있겠네요


중요포인트 : 포장용기에 들어있는 음식은 절대 그대로 섭취하는건 바람직하지않으며
                      음식을 그릇에 담을경우 주먹크기정도가 적당하다는것을 항상 기억해두시는게 좋습니다


3. 식사는 천천히....

배가고플때 흔히 배꼽시계가 울리듯 우리몸속에서는 이렇게 신호를 보내게됩니다
허나 중요한건 위에서 나는 꼬르륵소리는 식욕을 자극하며 지금당장 어느음식이든
맛있어보일지도 모르겠지만 배고픈정도를 말해주는것이 아니라는사실.. 혹시 알고계셨나요??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는 먹으라고 재촉하는건 맞지만 먹어야할 양에대해선 정해주는게 아니므로
식사량에대해선 생각을 해볼필요가 있습니다

배가 너무 고프다고해서 지나치게 많은 양을 그것도 급하게 먹게된다면
절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볼수없으며 급하게 먹은만큼
몇시간만 지나도 금새 다시 허기를 느끼기때문에 또다시 음식을 찾게되는경우를 볼수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식사는 서두르지말고 천천히 먹는게 좋으며 적정 식사시간은 20분~30분정도를 유지해주는게 좋습니다


4. 섬유질에 대한 생각

흔히 생각하기에 섬유질을 섭취하게되면 건강에도 좋아지고 화장실에 가는 횟수도
자연스럽게 많아질거라고 생각하지만 사실 섬유질은 위장관 도로의 과속방지턱이라고 볼수있습니다

그이유를 알아보니 섬유질은 음식물이 회맹판을 통과하는 일을 늦춰줌으로써
위장관의 포만감이 더욱 오래 지속되도록 만들어주기때문에 포만감은 증가하고 식욕은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기때문에 일정량 30그램정도의 섬유질을 먹겠다는 계획을 세워두었다면
가능한 아침에 섭취하도록 해야합니다

아침에 섬유질을 섭취하게되면 오후시간대 특히 단음식이 먹고싶고 다이어트의 대한
굳은 결심이 무너지게되는 시간때에 결정적으로 허기가 줄어들기때문에 아침에 섭취하는게 좋습니다


아침식사로 먹기 좋은 섬유질에는 오트밀이나 시리얼, 과일이나 통곡물등이 있으며
이러한 섬유질은 혈당수치를 조절해주며 하루최대 18시간까지 칼로리 섭취를 줄여주게 됩니다


그렇다고해서 많이 섭취할 필요는없는게 이런 효과를 극대화시키려 한번에 많은 섬유질을 섭취하게되면
밖으로 가스를 배출하게될확률 즉 방귀를 많이 뀌게되므로 굳이 많이 섭취할필요는없고
천천히 양을 늘려가는게 좋은 방법이라고 볼수있습니다


5. 매운음식

섬유질을 섭취했을때와 마찬가지로 오전에 고추를 먹게되면
오후에 섭취하는 음식량이 줄어들게됩니다 이미 잘 알고있는 성분 고추에들어있는
캡사이신이 전반적인 칼로리 섭취량을 줄여주게 되며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촉매제 역할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캡사이신은 장에서 보내는 감각정보가 뇌에 전달되지 못하도록 하는 효과도 있으며
배가 고픈장이 뇌에게 보내는 메세지를 없애주므로써 식욕을 감소시키는데 많은도움이 될수있겠습니다


또한 매운음식을 섭취함으로써 몸에 온도가 올라가 지방을 태우는데 많은도움을 주기때문에
다이어트를 할때 매운음식은 효과가 그만큼 높다고 볼수 있습니다



▶ 다이어트 프로모션

다이어트를 하기위해선 여러가지 좋은방법들이 많이있지만 내마음대로 쉽게 할수있는게 아닌만큼
다이어트 프로모션을 활용해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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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일상속의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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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joaramission.tistory.com BlogIcon 별이~ 2012.06.06 22:3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좋은정보 잘보고갑니다^^
    하루 마무리 잘하시고, 좋은 저녁되세요^^

  2. Favicon of https://yypbd.tistory.com BlogIcon 와이군 2012.06.06 23:5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매운 음식은 잘 못먹는데 캡사이신이 저런 효과가 있다니 친해져야겠는데요 ^^
    좋은 정보 잘 봤습니다~

  3. Favicon of https://www.walkview.co.kr BlogIcon 워크뷰 2012.06.07 06:3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의 새로운 정보네요^^

  4. Favicon of https://succeed1004.tistory.com BlogIcon 성공이 2012.06.07 06:5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시 시각적인 만족감도 중요하군요..
    알찬정보 잘보고 갑니다^^*

  5. Favicon of https://jongamk.tistory.com BlogIcon 핑구야 날자 2012.06.07 07: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다이어트도 머리를 써야 되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