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프로그램 』/Potho Shop

포토샵 흑백사진 만들기,부분흑백


포토샵을 활용한 흑백사진!


흑백사진을 만들어보기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은 흑백사진이 참 멋있게 느껴지는거같네요~ ㅎ
오늘은 가지고있는 사진파일을 포토샵으로 흑백사진을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우선은 아래사진이 완성작이네요



역시나 그리 어렵지않으니 쉽게 따라하실수 있으며 바로 설명 들어갑니다

전체 흑백사진만들기


우선은 전체적으로 흑백사진을 만드는방법에대해 알아볼까합니다
포토샵으로 사진을 한장 불러와주세요



상단메뉴 -> 이미지 -> 조정 -> 채도감소 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단축키는 shift + ctrl + u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따로 레이어를 지정해주지않았기때문에 배경전체가
흑백으로 바뀐 사진을 얻으실수가 있겠네요

초간단하게 만드실수있으니 이건뭐 따로 설명드리지않아도
알아서 잘 조정하실수있으리란생각이 듭니다 ㅎㅎ


부분 흑백사진1


아래 아이콘모양인 자르기툴을 활용해 인물을 잘라주시면 되겠습니다

단축키는 L이며 흑백영역 외 살리고자하는 부분을
선택해준다는 개념이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것같네요



그상태에서 단축키 ctrl + j 를 눌러주세요!!

 


레이어가 하나 복제되면서 방금 열심히 따주신부분만
별도로 생성되는걸 확인하셨다면 성공입니다

혹 잘못선택했다면 뭐.... 다시해주셔야겠지요??
은근히 이거 선택하는작업이 빡쎄더라구요 전 ㅎㅎㅎ



레이어를 복제해주셨다면 이제는 배경레이어를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두에 설명드렸듯이 배경부분은 흑백으로 바꿔야하므로 채도감소를 눌러주세요



위화면처럼 나타났다면 성공입니다

이와는 반대로 배경은 그대로있고 인물만 흑백으로 변하는경우도있는데
그건 반대로 레이어부분을 채도감소 시켰기때문이지요~


꼭 배경레이어를 선택하고 작업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부분 흑백사진2


자르기툴 사용하는게 어려우신가요? 아니면 하다가 자꾸 실수해서
금방 포기하시는 분들을위해 다른방법으로 흑백사진을 한번 만들어보겠습니다


일단은 사진을 불러와주시고 처음설명드렸듯이 전체 흑백사진을 만들어주세요

그다음 도구상자에있는 저기저부분 작업내역 브러쉬도구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선택을 해주셨다면 좌측상단에 브러쉬모양으로 활성화가 될거에요
그부분을 클릭해 브러시 크기를 좀 조절해주세요



브러시크기를 조절해주셨다면 사진으로돌아와 복구할부분을 슥슥 칠해주세요
흑백사진이 되기전 원래색깔을 부분적으로 입힐수가 있습니다

처음 설명드렸던 방법보다는 조금 쉬운방법일수도있겠네요ㅎ



브러시로 칠할때는 옆으로 자꾸 삐져나오는현상도 발생하곤하는데
그럴때 브러시 크기를 조절해가며 잘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로 배경과 겹치는 부분은 좀더 얇은 브러시로
칠해주는식으로 병행해서 한다면 작업하는데 도움이 될듯하네요!


이상으로 포토샵 흑백사진 만들기였습니다!!

수고하셨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