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국토개발, 도시계획 』/부동산정보

공동주택 관리정보시스템 둘러보기, 아파트관리비를 알아보자!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알아보기


국토해양부에서 운영하는 전국 아파트 관리비를 보여주는 사이트인데요

우리집 아파트의 관리비를 한눈에 비교해볼수도있고
주변에있는 아파트의 관리비통계 전국대비로도 확인해볼수있어

이사를 준비하시는분들이라면 한번쯤 확인해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한번 알아볼까요?

공동주택 관리정보시스템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k-apt.net/


사이트 초기화면이네요

들어가기에앞서 첫화면에서도 여러가지 정보를 얻을수가 있습니다


지역별 공용관리비통계와 옆으로는 시도별 등록율을 표시해놨군요
살펴보니 서울이 제일 등록율이 좋은거같네요!


※ 여기서 잠깐!! 아파트 관리비공개란 주택법 시행령 개정안을 통과하여 전국에있는 아파트 150가구 이상 공동주택의 관리를 맡고있는 관리업자는 관리비를 매달 인터넷에 공개하도록 의무화 하였습니다

고로 의무적으로 올려야한다는것이지요 그렇기때문에 이렇게 등록율이 좋은듯 합니다 ㅎ


사진 좌측상단에있는 관리비검색을 클릭해주세요!






여기서 해당하는 지역을 선택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주소까지는 입력할필요없구요 그냥 동까지만 입력해주시길~



무작위로 아무데나 선택해봤습니다 제가 선택한곳은 서울시 논현동이군요
논현동안에있는 아파트를 전부나타내줍니다

자신이 보고자하는 아파트를 선택해주시면 위화면처럼
관리비와 사용료등이 조회가 되니 확인해주시길~!


다음으로는 관리비 비교검색란을 한번 알아볼텐데요~
말그대로 두가지 아파트를 기준으로 비교를 할수도 있습니다

관리비비교검색을 클릭해주시고 비교할 두곳을 선택해주신후에 검색을 하시면 결과가나옵니다
흥미로운건 전국평균도 같이 출력이되어 비교가 더욱 꼼꼼하군요



마지막으로는 관리비통계란을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지역별로 관리비를 알아볼텐데 이건 해당 아파트가아닌
동별로 평균수치를 나타내주는거라고 보시면 이해가 빠르실듯 하네요


위화면처럼 해당동을 선택해주신후에 검색을 해주세요

전 이번에 광명시 철산1동을 한번 선택해봤습니다!



위화면처럼 제가 검색한 철산1동에 속해있는 아파트의 관리비를
평균값으로 구한수치가 나타나게 됩니다

알아보기 참 편하지요? ㅎㅎ